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새마음 새뜻으로 새로운 몸을 만들어보자 : 바디프로필

by 유리링구 2024. 1. 1.

 

 

최근 MZ세대들 사이에서 바디 프로필이 유행입니다. 바디프로필은 수개월간 고강도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근육질의 몸을 만든 후 모델처럼 사진을 찍어 기록에 남기는 것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연예인이나 보디빌더들만 찍는 사진으로 인식되었지만 작년부터는 건강과 자기 관리를 중시하는 2~30대를 중심으로 바디프로필을 찍는 일반인이 늘어났습니다. 

바디프로필을 통해 인생사진을 남기기 위해서 짧게는 2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까지 열심히 땀 흘리며 운동해야 하고, 먹고 싶은 것도 제대로 먹지 못하는 고난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질적 풍요 속에서 나태해지기 쉬운 오늘날 바디프로필이 활력이 넘치는 건강과 철저한 자기 관리의 상징과도 같은 의미를 가지게 된 이유입니다. 

 

바디프로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코로나19의 영향이 가장 크다는 의견입니다. 아무래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타인과 함께 생활하는 시간보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자기계발을 위한 투자로 헬스장에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났고, SNS에서 자신을 드러내고 표현하는데 익숙한 MZ세대 특성으로 운동의 결과를 기록하기 위한 바디프로필의 인기가 높아졌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는 트렌드의 연장선에서 어떤 것도 내 맘대로 할 수 없지만, 적어도 내 몸만큼은 맘대로 할 수 있다는 의지로 사람들은 운동을 하면서 나 자신에 몰입하고, 동시에 성취감을 얻으면서 확실한 행복을 느끼고자 한 것입니다.

 

바디프로필을 준비하기 위한 건강한 운동법

바디프로필을 위한 근육 발달은 근육에 부하를 이용하여 적절한 자극을 가함으로써 근육이 성장할 수 있게 하는 '근저항 트레이닝'이 필요하며, 이는 모든 스포츠 활동의 기초 체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근저항 트레이닝은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운동효과를 거둘 수 있는 운동방법으로 운동 강도는 최대 반복 횟수를 활용해 설정하며, 근력 증가, 근비대 향상, 근지구력 강화 등 목표에 따라 다른 반복 횟수와 무게를 사용합니다. 근육은 운동 세트를 반복할 때 무게에 변화를 주면 더 효율적으로 성장하며, 휴식 시간은 몸 상태와 목표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근육 발달에는 트레이닝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 섭취가 중요하며, 천연 단백질과 단백질 보충제 모두 최대 근력 향상에 효과적입니다.

 

단, 과도한 운동은 '횡문근 융해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는 근육의 괴사와 독성물질의 생성을 초래해 신장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체중 감량을 위해 음식물과 수분 섭취를 과도하게 제한하면 근력 감소, 운동 기능의 감소, 심폐 기능 저하, 신장 기능 약화 등 다양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 감량은 몸무게의 5% 범위 내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바디프로필 사진 촬영 후에는 운동과 식이요법을 중단하면 요요 현상으로 인해 몸이 원래 상태로 돌아가기 쉽습니다. 영양 부족으로 인한 빈혈, 보상심리로 인한 폭식증 등 섭식 장애, 다이어트 강박증, 신체의 불균형과 호르몬 체계의 이상, 신장 기능 약화와 탈모 등 후유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 바디프로필은 체지방률이 극도로 낮은 몸으로 실제 건강한 몸은 아닙니다. 따라서 바디프로필 사진을 찍은 후에도 체지방 증가를 받아들이고 꾸준한 운동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디프로필을 촬영한 사람들의 후기

바디프로필을 준비하고 찍은 사람들의 후기를 종합해보면, 그 과정은 자신의 몸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는, 그리고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경험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힘들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며, 바디프로필에 대한 목적과 이유를 명확히 하지 않고 시작하면 후회가 남을 수 있다고 합니다.

"바디프로필 촬영을 결심하고, 3개월 동안 식단과 운동을 열심히 했습니다. 촬영 당일에는 긴장도 많이 됐지만, 프로 사진작가님의 도움으로 무사히 촬영을 마쳤습니다. 결과물을 보니, 정말 만족스러웠습니다. 제 노력이 사진에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바디프로필 촬영을 통해 자신감도 많이 생겼고, 운동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바디프로필 촬영을 하고 싶었지만, 겁이 나서 쉽게 결심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주변 사람들의 응원에 용기를 내어 촬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촬영을 준비하면서 힘든 점도 있었지만, 그만큼 보람도 컸습니다. 촬영 결과물을 보고, 정말 뿌듯했습니다. 바디프로필 촬영은 정말 추천합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쉽진 않겠지만 저도 바디프로필 한번 도전해보고 싶습니다.
다같이 2024년에 새 마음 새 뜻으로 한번 시작해 볼까요?